- 6 min read

초급 러시아어 인사 표현

On this page
Introduction

Table of contents

  1. 친구와의 러시아어 인사 표현
    1.1. 친구들이 만났을 때 인사 (안녕!)
    1.2. 친구들이 헤어질 때 인사 (잘 가!)
  2. 공식적인 러시아어 인사 표현
    2.1. 사람들이 만났을 때 인사 (안녕하세요!)
    2.2. 사람들이 헤어질 때 인사 (안녕히 가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기초적인 러시아어 인사 표현을 알려 드리려고 해요.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언어 중 하나로 손꼽힌 러시아어! 인사 표현은 과연 얼마나 어려울까요? 이 블로그에 작성된 인사 표현들은 전쟁이 끝난 후 러시아로 여행을 가실 때, 많은 곳에서 사용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럼 한번 시작해 봅시다!

1. 친구와의 러시아어 인사 표현

러시아어 인사 표현은 다른 언어와 비슷하게 굉장히 많아요. 그중, 첫 번째로 친구들 사이, 혹은 수평적인 관계에서 사용되는 인사 표현을 몇 가지 가져올게요. 먼저, 만났을 때의 인사부터 살펴봅시다! 또한, 볼드체로 적혀 있는 부분은 강세(Accent)예요. 저 부분을 더 길게 늘여서 발음하시면 됩니다!

1.1. 친구들이 만났을 때 인사 (안녕!)

1) Здорово!

(즈다로바!)

2) Привет!

(쁘리볫!)

3) Здравствуй!

(즈드라쓰뜨부이!)

위에 가져온 3가지의 표현을 사용 빈도에 따라 숫자를 배열해 보았어요. 1) 표현이 친구 사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인사 표현이고, 그다음이 2), 그리고 제일 적게 쓰이는 것이 3) 표현이에요.

3) 표현의 경우, 친구들 사이에서 약간 허세를 부릴 때 사용되는 감이 있어요! 이 뉘앙스까지 아신다면, 여러분은 왕초보 러시아어 탈출!

그나저나, 알파벳이 굉장히 생소하죠? 러시아어는 키릴 문자를 사용해서 영어와는 살짝 달라요. 하지만, 러시아어 알파벳은 영어 알파벳과 다르게 발음이 잘 정리되어 있어요. 그래서 발음 규칙을 잘 익혀두면, 어떤 표현이든 잘 읽을 수 있어요. 물론, 러시아어의 문법은 정말 어렵답니다. 기회가 되면, 문법 관련해서도 한번 써보죠!

1.2. 친구들이 헤어질 때 인사 (잘 가!)
                                                                                                               

1) Пока!

(빠까!)

2) До завтра!

(다 자프뜨라!)

3) Увидимся!

(우비짐쌰!)

자, 여러분! 3개의 표현이 보이네요! 이 표현들도 사용 빈도에 따라서 제가 나열해 보았어요. 보통 95% 이상은 1) 표현을 써요. 2)3) 표현은 많이 사용되지 않죠. 하지만 가장 세 표현 모두 굉장히 대중적인 인사 표현이라는 것!

자, 그러면 이제 공식적인 자리에서의 인사 표현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Gif by GIPHY

2. 공식적인 러시아어 인사 표현

아마 지금부터 나오는 표현은 여러분이 몇 개 아실 수도 있어요. 굉장히 유명한 표현들이기 때문이죠! 러시아어 기본 회화 공부 자료에도 빠지지 않고 나오는 표현들이니까 꼭 알 수 있도록 해요!

2.1. 사람들이 만났을 때 인사 (안녕하세요!)

1) Доброе утро! - 아침 인사

(도브라예 우뜨라!)

2) Добрый день! - 점심 인사

(도브릐 졘!)

3) Добрый вечер! - 저녁 인사

(도브릐 볘체르!)

4) Здравствуйте! - 일반적인 인사

(즈드라스뜨부이쩨!)

위의 4가지 표현들이 보이시나요? 위의 4가지 표현은 모두 많이 사용되는 표현들이에요. 빈도수로 나열한 것이 아닙니다. 영어에서도 아침, 점심, 저녁에 따라 인사 표현이 다르죠? 러시아어에서도 똑같이 1), 2), 3) 표현처럼 나타납니다!

그럼 4) 표현은 무엇일까요? 저 표현이 국어 “안녕하세요”와 가장 가까워요. 굳이 정밀하게 들어가자면, 1), 2), 3)의 경우, “좋은 아침입니다.”, “좋은 점심입니다.”, “좋은 저녁입니다.”와 같이 번역할 수 있겠네요.

그럼, 이제 마지막으로 헤어질 때의 인사 표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죠!

2.2. 사람들이 헤어질 때 인사 (안녕히 가세요!)

1) До свидания!

(다 스비다니야!)

2) До встречи!

(다 프스트례치!)

3) Всего доброго!

(프씨보 도브라바!)

4) Всего хорошего!

(프씨보 하로셰바!)

5) Счастливо!

(쉬쓸리바!)

마지막으로, 사람들이 헤어질 때의 인사를 가져와 봤어요. 5가지 표현 모두 많이 사용되긴 하지만, 그래도 가장 대중적인 표현은 1) 표현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엄밀하게 따진다면, 5) 표현은 굉장히 세련된 표현이에요. 이 표현을 사용한다면, 러시아인들이 정말 깜짝 놀랄 거예요. 인사 표현을 공부하는 김에, 저 고급 표현을 익히고 가시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을 위해 기초적인 러시아어 인사 표현 몇 가지를 소개해 봤어요. 어떠셨나요? 미지의 나라, 러시아는 언어에서부터 독창적인 차가운 분위기를 드러내는데요. 저는 매번 이 느낌이 굉장히 신비롭고도 흥미롭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이상, 하이로컬이었습니다!